프롬프트 엔지니어링 vs 프로그래밍 코딩 학습
최근에 회사 동료분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배우는게 좋은지 코딩을 배우는게 좋은지에 대한 문의를 주셨다.
사실 종종 받는 질문이기도 한데, 오늘은 이 이야기를 간단히 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프롬프트와 코딩을 비교하기 전에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래밍(programming)이란 컴퓨터를 통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알고리즘(algorithm)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간단히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로 특정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모든 작업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언어는 크게 저수준 언어와 고수준 언어로 나뉘는데요. 한국 사람이면 한글을 쓰는 것처럼 컴퓨터는 0과 1이라는 비트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비트에 가까울수록 저수준 언어, 사람이 쓰는 한글(영어)과 가까울수록 고수준 언어라고 합니다.
저수준 언어와 고수준 언어
저 수준 언어는 크게 기계어와 어셈블리어가 있는데요. 기계어라는 것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바로 이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코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그래도 기계어보다는 사람이 쓰는 언어 형태로 변경한 것이 어셈블리 언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옛날에는 이 기계어로 프로그래밍을 했기 때문에, 짤로 돌아다니는 사진처럼 엄청난 천공카드를 작성해야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부터 프로그래머는 노가다(?)로 시작해서 노가다로 끝나는 것이었죠.
그리고 이 후 등장한 것이 고수준 언어입니다. 요즘 사용하는 파이썬, C언어처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인데요. 물론 문법을 알아야 하지만, 프로그램을 잘 모르는 사람이 보더라도, 구조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로 개발을 하면 언제나 컴퓨터가 동작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한 줄씩 번역하는 것을 인터프리터, 한번에 전체를 변경하는 것을 컴파일러라고 하고 컴파일 방식은 제일 처음에 느리지만 실행속도는 빠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exe 확장자의 파일이 컴파일이 완료되어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관심이 있으시면 좀더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을 설명한 것은 프롬프트와 코딩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기본 지식을 알려드린 것인데요.
프롬프트는 기본적으로 ChatGPT에 넣는 명령어를 뜻합니다. 그리고 프롬프트를 통해 코딩하는 것은 앞서 파이썬 코드를 손으로 타이핑하는 과정을 ChatGPT에서 프롬프트를 통해 코드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hatGPT에 프로그램 코드를 물어보면, ChatGPT는 아래와 같이 해당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는 기본적인 코드를 알려줍니다. 저는 프롬프트로 프로그램 제작하는 것을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맞춤법 검사를 해주는 것과 같이 최근에 출시된 프로그램 제작툴( IDE)는 기본적인 코드 리뷰를 해주는데요. ChatGPT는 이에 더 나아가 내가 작성할 프로그램의 예시 코드까지 알려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PPT를 만들때, 아예 처음부터 PPT를 작성할 수도 있고(프로그래밍), 기존에 있는 템플릿(프롬프트)에 일부 내용만 바뀌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때 내가 만들고자 하는 목적과 템플릿이 일치한다면 템플릿을 이용해서 빠르게 PPT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다만 수정을 한다면 아무래도 기존 템플릿을 크게 변형하기가 어려워서 수정하기는 어렵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면 간편하고 빠르게 결과를 볼 수 있지만, 그 내용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제약이 있습니다.
물론 내가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ChatGPT가 알려주는 정보에서 잘못된 정보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라면 코드의 오류를 찾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프롬프트를 배우는 것보다는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조금 더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최근에 파이썬의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그래밍 언어의 난이도는 개인별로 천차만별이긴 한데요. 그럼에도 한번 프롬프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다면, 그 원리를 알 수 있는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도 한번 공부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On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