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A4 – 이벤트 UTM 설정하기
온라인 이벤트를 할 때 일반적으로 광고를 태우게 되는데요. 이 때 어떤 사이트에서 접속자가 많이 방문하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UTM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UTM이란?
UTM (Urchin Tracking Module) – 마케팅 & 웹 분석 용어로 디지털 마케팅, 웹 분석 (Google Analytics 등)에 사용합니다.
UTM은 URL 링크에 파라미터를 붙여서 특정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된 트래픽의 출처를 추적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https://yourwebsite.com/?utm_source=facebook&utm_medium=cpc&utm_campaign=spring_sale
주요 파라미터 구성
- 파라미터 설명
- utm_source 트래픽의 출처 (예: google, naver)
- utm_medium 매체 (예: email, cpc, social)
- utm_campaign 캠페인 이름
- utm_term (선택) 광고 키워드
- utm_content (선택) A/B 테스트 등 콘텐츠 구분자
UTM 적용하기
일반적으로 아래의 UTM 빌더를 통해서 만들거나 간단하게 엑셀로 만드셔도 됩니다.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그리고 하단에 있는 주소 카피를 하시면 됩니다.
https://www.naver.com?utm_source=test&utm_medium=banner&utm_campaign=test_camp
이런 규칙으로 ?다음에 UTM 파라미터를 넣어주시면 간단하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GA4에서 UTM 확인하기
페이지 링크가 잡혔으면 접속 경로를 GA4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실시간 개요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 page_view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아까 설정한 파라미터별로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어떤 채널로 들어왔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내용을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